moogo.kr 환영합니다
물고뱅이 무고 평촌 상촌 맥사 마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고뱅이마을 맥사 상평 평촌

청정무구 물고뱅이 마을을 방문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농촌마을의 생활환경을 정비하고 주민소득기반 확보 목적으로 추진된 무고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은 곤양면 무고리와 맥사리 일원에 68억5500만원을 들여 농촌관광의 기반을 조성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2005년에 사업이 확정된 이후 5년간 2단계로 나뉘어 사업이 진행된 끝에 2010년 4월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 사업으로 지역활력센터와 마을복지회관이 건립됐고, 다솔사 주변 산책로와 마을 안길이 정비되었습니다. 또 다랭이논체험장과 친수체험장, 이명산 삼림욕장 등의 시설도 만들어졌습니다.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종 2급 ‘긴꼬리투구새우’가 서식하는 점을 이용해 친환경농업 이미지를 부각시켰습니다.

   
무고권역 마을 캐릭터
또 ‘물고뱅이’라는 마을 브랜드는 물론 투구새우를 이용한 캐릭터도 만들습니다. 각종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해 도시민들을 농촌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만반의 준비도 해놓은 셈입니다.

곤양면 무고리와 맥사리는 인근에 봉명산과 이명산, 그리고 천년고찰 다솔사와 보안암을 끼고 있으며 자연경관도 빼어난 편이어서 농촌관광의 적임지로 꼽히는 곳입니다.

한편 무고리와 맥사리 주민들은 이번 사업으로 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더욱 늘어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을주민들은 ‘사천무고권역 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마을자치규약에 따라 ‘찾아오는 농촌 만들기’에 한창입니다.

 

   
곤양면 상평마을에 있는 지역활성화센터